나도 공대생

리눅스 마스터 2급 합격 후기 본문

공부/자격증

리눅스 마스터 2급 합격 후기

herbssssst 2024. 10. 7. 10:46

 

 

미루고 미루던 리눅스 마스터 2급 2차 시험을 치르고 당당하게 합격하고 왔습니다. 

 

원래 작년에 1차 시험을 보고 올해 3월이나 6월에 2차 시험을 보려고 했지만, 미루고 미루고 미루다가 접수를 안 하면 올해 시험을 안 볼 것 같아 9월에 보게 되었습니다 .. ㅎㅎ

 

이번 2차 시험 역시 벼락치기로 공부해서 걱정이 많았지만 그래도 결과가 좋아서 다행입니다. 자격증 취득이 목표이신 분들은 저처럼 벼락치기로 공부해도 충분하지만, 리눅스 공부가 좀 더 주된 목적이신 분들은 차근차근 공부하시길. 

 

그러면 이번에도 리마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  (✿◡‿◡)

 

 

🗓️ 시험 일정

시험 일정은 KAIT(https://www.ihd.or.kr/main.do)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
이미지 출처 : KAIT

 

 

 

🔖 사용 교재

아무리 벼락치기 공부를 한다고 해도 이론은 한번 훑고 하는 편이기에 교재는 항상 구매하는 편이다.

하지만 교재 구매는 선택인 점. 잊지 마시길

 

나는 작년에 1차를 보면서 산 교재를 그대로 사용했다. 어짜피 2차 시험은 CBT로 충분히 연습할 수 있어서, 굳이 새 교재를 구매하지 않았다.

 

2023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2급 기본서 - 예스24

리눅스마스터 2급 2023년 도서가 이기적에서 출간되었다. 리눅스마스터 2급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최대한의 것을 전부 제공한다. 시행처에서 발표한 출제기준에 완벽하게 맞는 핵심이론 내용

www.yes24.com

 

 


✏️ 1차 시험

리눅스 마스터 2급 1차 시험은 온라인으로 진행이 된다. `리눅스 일반` 과목으로 구분되어 있고 총 50문항으로 1시간이 주어지는데, 60점만 넘으면 합격한다.

 

다른 블로그를 보면 알겠지만, 1차 시험은 인터넷에 족보가 돌아다닌다. 그 족보를 아무거나 다운로드 받아 `ctrl+f` 해서 시험을 봐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. 나도 이렇게 본 사람 중 한 명이다 .. 

 

그래도 양심에 찔려서 교재에 있는 이론 내용을 한번 훑고 시험을 보긴 했었다. 원래 기본적인 리눅스 개념 +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었기에 가볍게 스스스스슥 훑었다 진짜. 가벼웠음 🪽🪽 

 

그리고 시험을 보실 때, 족보에서만 검색하지 마시고 키워드를 이용해 구글링을 같이 하시면 많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.

솔직히 족보에서 검색한 것보다는 구글링하는게 개인적으로 더 빨랐습니다. 

 

🔈시험 결과

지금은 따로 확인이 안되는데 기억상 .. 아마 80~85점 이었던 것 같다.

문제가 총 50문제인데 대부분이 족보를 타긴 하지만 최소 5문제 이상은 정도는 족보에 없는 내용으로 나온다.

 

 


✏️ 2차 시험

2차 시험은 오프라인 필기로 진행이 된다. 내용은 `리눅스 운영 및 관리, 리눅스 활용` 으로 총 80문항이 구성되어 있다.

80문항 중 1과목(리눅스 운영 및 관리)이 48문항, 2과목(리눅스 활용)은 32문항으로 각 문제당 1.25점이다.

 

합격 기준

60점 이상 (과목당 40% 미만 과락)

 

 

2차 시험을 보기 전에 이론을 한번 훑고 가려고 했지만, 공부를 미루고 미루다가 며칠이 안 남아 이론을 1회독 하지 못하고 문제만 반복해서 풀었다.

 

시험을 준비한 시간은 진짜 구라 안 까고 7일만 했다. 그것도 하루 꼬박 매진하지 않고 1-3시간, 3-4시간씩 했기에 시험이 며칠 남지 않아 포기하려는 분들에게 CBT만 밤새서 2-3일만 돌려도 충분히 가능할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.

 

그래도 2-3일 벼락치기보단 일주일에 나눠서 공부하는게 서로에게 좋지 않은가. 다들 미루지 말고 여유롭게 공부합시다. o(* ̄▽ ̄*)ブ

 

 

📖 공부 방법

아래 사이트를 통해 최근 4년치 기출을 풀고 오답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다. 버스를 기다리거나 할 게 없을 때, 정리해둔 오답지의 내용을 한 번 보고 문제의 유형과 내용을 최대한 익혀두려고 했다.

 

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-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

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

www.comcbt.com

 

그리고 진짜 이렇게 CBT로 문제만 풀어보긴 처음이었다. 진짜 구라 안 까고 >> CBT로 문제를 풀고 오답 정리만 << 했다.

이론은 작년에 본 것을 마지막으로 기출부터 맨땅에 헤딩했는데, 맨 처음 23년도 12월 기출을 풀 때는 그래서 점수가 처참했었다.

23년도 12월 기출 오답 정리

 

 

각 년도마다 거즘 3개의 기출을 풀었고, 23년도 기출로 시작하여 21년도 기출까지 가니 점수가 점점 오르면서 합격점까지 갈 수 있었다.

21년도 3월 기출 오답 정리

 

 

🔈시험 결과

사실 시험 전날까지 많이 불안했다. 기출 60점대 점수는 합격하기엔 충분하지만, 운이 나쁘면 시험 당일에 안 나올 수도 있는 점수였기 때문이다.

시험을 볼 때 생각보다 문제가 풀만 했지만, 아리까리한 문제들이 많았다. 그래서 나올 때 더 걱정되었었다.

 

리마 시험은 가지고 간 수험표 빈 공간에 OMR에 작성한 답을 적어서 가지고 올 수 있고 가답안이 2-3일 내로 올라온다.

그래서 나도 작성한 답안을 수험표 뒤에 써서 가지고 나왔고, 가답안이 올라온 날 확인을 해보니 6n점으로 합격선이어서 매우 안심했던 기억이 난다.

 

최종 발표는 시험일 이후 약 한달 정도 뒤에 나오는 것 같다.

.

'공부 > 자격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024 1회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  (0) 2024.08.13
SQLD 합격 후기  (0) 2024.08.12